아파트 이름을 통해 어느 시공사에서 지은 아파트 인지 유추할 수 있으며 이는 아파트 가격에도 큰 영향을 준다. 비슷한 입지에 있는 아파트더라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1천 만원에서 1억원 이상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즉, 아파트의 브랜드를 알면 네이버 지도만을 보고도 대략적으로 비싼 아파트를 선별할 수 있다. 또한, 두 아파트의 입지와 가격의 큰 차이가 없어 고민이라면 브랜드를 보고 선택하는 것도 가이드가 될 수 있다. 부동산 공부를 하며 늘 헷갈리기도 한 아파트 이름들 이제는 시공사별로 알아보고 한 번에 알아보자.
국내 건설사 순위 Top 20
먼저, 국내 건설사 순위부터 알아보자. 아래 표는 2023년 기준 시공순위를 나타낸 표이며 이곳에서 얻어온 자료이다.
순위 | 회 사 명 | 토건 시평액 | 전년도 순위 | 지역 |
1 | 삼성물산(주) | 20조 7,296억 | 1 | 서울 |
2 | 현대건설(주) | 14조 9,791억 | 2 | 서울 |
3 | (주)대우건설 | 9조 7,683억 | 6 | 서울 |
4 | 현대엔지니어링(주) | 9조 7,360억 | 7 | 서울 |
5 | 지에스건설(주) | 9조 5,901억 | 5 | 서울 |
6 | 디엘이앤씨(주) | 9조 5,496억 | 3 | 서울 |
7 | (주)포스코이앤씨 | 8조 9,924억 | 4 | 경북 |
8 | 롯데건설(주) | 6조 935억 | 8 | 서울 |
9 | 에스케이에코플랜트(주) | 5조 9,606억 | 9 | 서울 |
10 | (주)호반건설 | 4조 3,965억 | 11 | 서울 |
11 | 에이치디씨현대산업개발(주) | 3조 7,013억 | 10 | 서울 |
12 | (주)한화 | 3조 6,694억 | 13 | 서울 |
13 | 디엘건설(주) | 3조 3,018억 | 12 | 인천 |
14 | 대방건설(주) | 2조 9,862억 | 14 | 경기 |
15 | 중흥토건(주) | 2조 6,498억 | 18 | 광주 |
16 | (주)태영건설 | 2조 5,262억 | 17 | 경기 |
17 | 제일건설(주) | 2조 5,102억 | 20 | 전남 |
18 | 계룡건설산업(주) | 2조 4,033억 | 19 | 대전 |
19 | 코오롱글로벌(주) | 2조 3,988억 | 16 | 경기 |
20 | (주)서희건설 | 2조 3,979억 | 21 | 경기 |
역시나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지에스건설, 디엘앤씨,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등이 대기업 계열의 건설사들이 Top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건설사 별 아파트 브랜드
각 건설사 별 아파트 브랜드는 아래의 표와 같다. 상위 10위에 해당하는 건설사와 계열사를 묶어서 해당하는 아파트 브랜드드들을 조사하였다.
래미안
삼성물산에서 고급 이미지를 내세우는 브랜드이며, 선진적인 주거문화, 미래지향적 아파트로 홍보한다.
최고의 기술로 꿈이 실현되는 앞선 미래의 공간 來
미래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주거 공간 '美'
최고의 안전성과 최상의 보안을 약속하는 편안한 생활 공간 '安'
삼성물산에는 하이엔드 브랜드 따로 없지만 래미안 뒤에 펫네임을 붙여서 차별화를 두는데 대표적인 예로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래미안 퍼스티지가 있다.
힐스테이트
현대건설이 2006년에 도입한 브랜드이다. 최초로 주거공간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규정하며 라이프스타일를 내세운 브랜드이다.
고급주거단지를 뜻하는 Hill
높은 지위와 위엄을 뜻하는 State
대표적인 예시로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힐스테이트가 있다.
디에이치
현대건설이 2015년에 내세운 하이엔드 브랜드이다.
단 하나의, 유일한 의미를 가진 'THE'
현대(Hyundai), 하이엔드(High-end), 하이소사이어티(High Society) 등의 의미를 지닌 H
'단 하나의 완벽한 프리미엄 주거'
하이엔드 브랜드인 만큼 각 지역의 부촌에만 브랜드 이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디에이치 반포 라클라스가 있다.
푸르지오
대우건설이 2003년부터 친환경과 웰빙을 강조하며 내세운 브랜드이다.
The Natural Nobility
본연이 지니는 고귀함
견고한 기본에 더해진 세련된 편안함, 내 삶의 본연을 집에서 찾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부산 남구 대연동 대연 푸르지오가 있다.
푸르지오 써밋
대우건설이 2014년 이후 내세운 하이엔드 브랜드이다.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되 푸르지오의 브랜드는 계속 유지하였다.
대한민구 대표 주거상품 브랜드 푸르지오
최고, 절정, 정상을 뜻하는 단어 'SUMMIT'
대표적인 예시로는 서울 용산구 용산 푸르지오 써밋이 있다.
자이
GS건설에서 2002년 이후 내세운 아파트 브랜드이다. 래미안과 같이 별도의 하이엔드 브랜드를 내세우지 않았다.
eXtra intelligent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부여로 신가치를 창출하고 세심한 배려와
품격있는 서비스로 고객을 특별한 존재로 존중하며,
고급 라이프 스타일과 수준높은 문화를 제공
대표적인 예시로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자이가 있다.
e편한세상
DL 이앤씨에서 2000년 이후 내세운 브랜드이다.
'e'는 인터넷을 상징하며
'편한세상'은 인터넷 서비스로 생활하기에 편리한 아파트
대표적인 예시로 서울 서대문구 e편한세상 신촌이 있다.
아크로
DL이앤씨의 2013년 이후 아크로 리버파크를 분양하면서 리뉴얼된 하이엔드 브랜드이다.
The Only One
ACRO 만이 전달하는 절대적인 단 하나의 가치
대표적인 예시로는 대한민국 84㎡ 기준 가장 비싼 아파트로 알려진 서울 서초구 아크로 리버파크이다.
더샾
포스코이앤씨가 1996년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더샵 그린을 시작으로 내세운 브랜드이다.
더샵은 반올림을 뜻하는 음악기호 "#"에서 유래한 것으로
반음 올림, 기존의 음보다 높아진다는 온음과 온음 사이에 존재하여 음계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반음의 역할처럼
"잠자는 곳"과 "일하는 곳" 사이에 다양한 가치가 창조될 수 있다는 의미
대표적인 예시로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 더샵 퍼스트월드가 있다.
오티에르
포스코이앤씨의 하이엔드 브랜드로 2022년 이후 내세운 브랜드이다. 2023년 11월 기준 아직 완공된 아파트는 없으며 주로 재건축 예정지에 지어질 예정이다.
오티에르는 프랑스어로 높은, 귀한, 고급을 뜻하는 HAUTE와
땅, 영역, 대지를 말하는 'TERRE'가 결합된 단어로
고귀한 사람들이 사는 특별한 곳을 의미
대표적인 예시로 서울 중구 신당동 오티에르 어반더스 321이 있다. 재개발 예정인 아파트 단지이다.
롯데캐슬
롯데건설이 1999년 이후 내세운 브랜드이다.
성을 뜻하는 castle을 직적적으로 아파트 브랜드에 접목
대표적인 예시로 서울 중구 황학동 롯데캐슬 베네치아가 있다.
르엘
롯데건설이 2019년 이후 내세운 하이엔드 브랜드이다.
'Limited Edition'의 약자인 'LE'와
'시그니엘', '에비뉴엘' 등 롯데의 상징으로 쓰고 있는 접미사 'EL'을 결합해 완성된 명칭
대표적인 예시로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 르엘이 있다.
에스케이뷰
SK에코플랜트에서 2000년 이후 내세운 브랜드이다.
눈에 보이는 화려함, 어려운 기술이 아니라 주거의 본질적인 가치인 '편안함'과 '편리함'을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행복 가치를 실현
대표적인 예시로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보라매 SK뷰가 있다.
드파인
SK에코플랜트에서 2022년 이후 내세운 하이엔드 브랜드이다.
강조를 위한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의미하는 'Define'을 차용하느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를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
대표적인 예시로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의 드파인 센텀이 있다. 2024년 6월 입주 예정이다.
나머지 건설사들의 브랜드는 건설사 별 아파트 브랜드 정리 2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부동산 > 투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갭투자] 갭투자 상세과정 2 (feat. 전세계약, 잔금) (0) | 2022.07.06 |
---|---|
[갭투자] 갭투자 상세과정 1 (feat. 임장, 매매계약) (0) | 2022.07.06 |
[갭투자] 갭투자 이해하기 (feat. 전세세입자 맞추는 꿀팁, 현금흐름) (0) | 2022.07.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