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는 노태우 정부 시절, 주택 부족 해결을 위해 주택 200만호 건설이라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의 주택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그 일환으로 지은 신도시로 수도권으로는 5대 신도시가 존재한다.
추진배경

1980년대 후반 서울시 집값 상승률은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그 이유로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것과 맞물려 1986년부터 1988년까지 '3저 호황'의 시기로 저렴한 금리로 인한 것이었다. 노태우 정부의 1기 신도시 정책 (주택 200만호 공급 정책)으로 1990년부터 1996년까지 거의 매년 10만호 이상씩 주택이 건설되어 집값의 안정화를 이루게 되었다.
5대 1기 신도시

수도권에 세워진 5대 1기 신도시의 위치와 주택공급수, 철도교통을 살펴보자.
분당신도시
먼저, 성남시의 분당신도시이다. 분당에는 1기 신도시 물량으로 97,500호의 주택이 건설되었다.

2기 신도시도 추후에 살펴보겠지만 성남시에 분당신도시(1기), 판교신도시(2기), 위례신도시(2기 - 일부만 포함)가 포함된다. 이를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다.

분당신도시가 세워지며 전철노선인 분당선까지 만들어졌다. 1994년 1차 개통 당시 서울 외곽인 수서역까지만 다녔다가 2003년 2차 개통 당시 선릉역까지 개통되어 강남으로 직결되었다.

일산신도시
다음으로, 고양시의 일산시도시이다. 일산에는 1기 신도시 물량으로 69,000호의 주택이 공급되었다.

1996년에 일산선을 개통하여 서울 지하철 3호선과 직결하였다. 추후 2014년에 용산역까지 직결되는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이 완공되었다.

다음편으로는 평촌신도시, 산본신도시, 중동신도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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